시작하며
오늘은 파이썬 세 번째 수업 내용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해요.
첫날 수업은
뭣.도.모.르.고 재밌네? 쉽잖아?
나도 할 수 있겠는걸 같은 생각을 했었다가
두 번째 수업을 듣고 역시... 개발자들은 괜히 높은 연봉을
받는 게 아니었어하면서 첫날의 자신감은 온데간데없이
짜게 식었습니다.
몰라도 어려워도 그래서 배우고 연습하면
되는 거잖아요. 결국엔
세 번째 수업에는 중간에 못 따라가서 헤맨 적도 있지만
이리저리 수정하다 보니 또 재밌네?
할 수 있겠네? 어려워도 자꾸자꾸 해보고 보다 보면
친해지겠지 나도 뭔가 될 수 있겠지 하고
용기를 가졌어요.
그럼 오늘 터틀 그래픽을 사용한 내용에 대해
보여 드릴게요
왼쪽과 오른쪽 그림은 파이썬 그래픽 기본
터틀 라이브러리를 활용해서
만들어본 그래픽=그림 이에요^^
하나하나 배울 때마다
내가 지금 배우는 게 수학인가? 영어인가?
헷갈릴 정도로 지만
(공부 좀 열심히 할걸... 그랬다면 더 쉽고 편하게 수업 들을 수 있었을 텐데....)
그래도 재밌었다.
재밌으면 된 거 아닌가여?
(광기)
우선 파이썬 프로그램을 열고 난 다음
컴퓨터 그래픽을 파이썬 프로그램으로 제어하기를 해볼 거예요!
곰도리 박형근 선생님 말씀으로는
그래픽 작업에 필요한 명령 지금은 일일이 다하지 않는다고 하셨어요.
일일이 다 명령을 하는 경우는 있긴 하지만 그런 경우는
의미가 있는 작업을 할 때나 그렇게 한다고 하더라구요.
곰도리 박형근 선생님께서는
수업 중 재밌는 말씀을 많이 해주시는데
개발자는 게을러야 한대요
그래서 뭐든지 간편하게! 간단하게!
그래야 일이 편해지면서 좋은 프로그램도 개발되고 하는 것
같더라구요.
저 또한 블로그를 쓰지만
어떻게 하면 단순 반복되는 것 들을
편하고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을까
내가 한 번 명령 한걸 또다시 하지 않게
어떻게 간편하게 만들 수 있을까
생각하고 고민하게 되는 요즘 이거든요.
터틀에 대해서 제가 말씀을 안 드린 것 같은대요
터틀은 파이썬 재단에서 가져다 쓰라고 제공하는 것이라고 해요.
즉 파이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서 설치하면
프로그램 안에 자동으로 같이 포함되어 있다고 해요!
그러니까 좀 더 정확하고 명확히 말씀드리자면
터틀은 IDLE 다운로드할 때 같이 다운되었다.
라고 말씀 드릴 수 있어요^^
제가 찍은 사진들을 보시면
저게 뭔가? 싶으면서 어떻게 활용한다는 거지?
싶을 실 수 있는데
파이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서 설치하신 다음
프로그램을 실행하셔서
사진에 보이는 내용 그대로를
따라 해 보세요^^
현장에서 수업을 들으면서 선생님을 따라가기는 것도
우왕좌왕할 때가 많아요.
그러니까 당황해하지 마시고
어떤 오류가 있었지? 하면서 찾아보고
수정해보고 하면 잘하실 수 있을 거예요!
(수업 후 집에 돌아가 복습할 때 나에게 하는 말)
인기 있는 블로거 돼서 소통하고 싶다.....ㅋㅋㅋㅋㅋ
수업 중
와~~~ 하며 감탄사가 나왔던 부분^^
파이썬 터틀 그래픽 만들어 보시면
저렇게 단순하고 하찮은 동그라미 원인데?
와~~~ 했다고? 유치하잖아
하실 수 있는데
경 험 해 보 세 요
와 나옵니다 나와요
ctrl+s , F5
저장하고 실행하기 단축 버튼입니다.
가끔 Fn + F5를 동시에 눌러야 실행하기가
정상 작동된다는 경우도 있다니까
참고하면 좋겠네요.
사진을 보면 빨간색 글자색으로 # 샵을 넣은 다음에
써 내려간 글이 있는데
이것은 주석과 같은 기능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주석이란?
주석: 낱말이나 문장의 뜻을 쉽게 풀이함. 또는 그런 글.
네 그렇다고 합니다.
터틀 그래픽에 그림을 그리는 방법에 대해
배우면서 느낀 것은
아 나도 브랜드 로고!
그림! 만들 수 있겠다!
어떻게 응용해 볼 수 있을까?
더 깊게 세세하게 배우고 싶다.
경쟁력 있어 보인다!
라는 생각을 끊임없이 하게 되었어요.
터틀 그래픽에 동그라미를 그리고
위치를 옮겨서 펜의 색깔과 크기를 바꿔서
그래픽 그리는 속도를 빠르게 느리게도 해보면서
수업 듣는 내내 재밌고 흥미롭게 들었것 같다.
결론: 다음 수업 시간이 기다려진다.
오늘 배운 내용
#파이썬 그래픽 기본
#터틀 라이브러리 사용하기
import turtle as t
t.setup(800,480)
t.title("터틀 그래픽")
t.bgcolor("black")
t.color("orange")
t.shape("classic")
t.shapesize(1)
t.forward(200)
t.left(30)
t.forward(100)
t.right(45)
t.backward(150)
t.color("green")
t.pensize(3)
t.circle(50)
t.dot(50)
t.penup()
t.goto(-300,-150)
t.pendown()
t.circle(50)
#t.clear()
t.reset()
t.color("orange")
t.pensize(1)
t.speed(0)
for k in range(110):
t.circle(k)
t.left(2)
t.mainloop()
'유익한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썬 Python Start! 네 번째 걸음, 미니 그림판으로 창의력 발휘하기! (4) | 2024.10.30 |
---|---|
파이썬 Python Start! 두 번째 걸음, 기초를 다지며 나아가기 ! (8) | 2024.10.17 |
파이썬 python start! 첫걸음 내딛기 그 대단원의 시작! (29) | 2024.10.08 |